이것저것/전자기기너무좋아

[스마트 홈 만들기] 아마존 에코닷(Amazon EchoDot) + 스위치 봇(SwitchBot) /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리모컨

아케님 2022. 12. 17. 12:05
728x90
728x90
SMALL

스마트 홈을 만들어 보겠다고 작년 아마존 프라임 데이 세일 때 아마존 에코 닷과 스위치 봇 허브를 구매해서 지금까지 나름 유용하게 쓰고 있다.  에코는 모델이 다양한데, 최대한 심플하고 자리를 차지하지 않는 에코 닷으로 구매했다. 에코 닷은 아마존의 인공지능 알렉사(Alexa)를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다. 알렉사한테 불 끄라고 시킬 때 말고도 블루투스로 다양한 곳에 연결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쓰고 있다. 나는 주로 닌텐도로 게임할 때 사용하는데, 지금 사용 중인 모니터에 스피커가 없어서 음성은 에코 닷에 연결해서 쓰는 식(사실 이게 에코 닷을 구매한 원래 목적) 음질은 무난한 편으로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가격에 비해 괜찮다고 생각한다.

사용하는 모델 정확히는 요 두 개

  • Echo Dot (エコードット) 第4世代 (현재 기준 정가 : 5980엔)
  • SwitchBot Hub Mini (현재 기준 정가 : 4480엔, 크리스마스 세일 중)

글 쓴다고 정가 알아보는데 왜 이렇게 비싸진 거지...? 엔저 때문에 그런가? 나는 21년도에 두 제품 합해서 5000엔도 안 주고 샀다. 정가 자체가 저렇게 비싸지도 않았음; 저렇게 비싸면 한 번 해보기나 할까 하고 접근하기도 어렵겠다. 가격에 비해 괜찮다는 말 취소

Echo Dot (エコードット) 第4世代
SwitchBot Hub Mini

728x90
728x90

기기를 받으면 설치하고 세팅한 어플은 요 2개다. 설명서에 사용 방법이 친절하게 다 써져 있으니 보고 따라 하면 된다.

SwitchBot 어플
Amazon Alexa 어플

사실 집이 작고 귀여워서 스마트하게 만들 껀덕지도 없지만 일단 연결할 수 있는 건 연결해 봤다. 리모컨으로 조작하는 기기들은 별도의 장치 없이 다 등록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나는 그런 기기가 에어컨이랑 메인 전등 밖에 없어서 그 두 개를 등록해 놨다. 스위치 봇 어플에는 두 기기와 허브, 알렉사 어플에는 두 기기와 에코 닷을 등록해 놓고 폰과 음성으로 모두 제어 가능하게 설정해 놓았다.

SwitchBot 어플 기기등록
Amazon Alexa 어플 기기등록

등록만 잘해 놓으면 이제 알렉사 에어컨 온도 28도로 맞춰줘, 집에 들어와서 알렉사 불 켜줘~~, 잘 때 누워서 알렉사 불 꺼 줘~~~ 하면 된다 (일본어로 사용 중인데 한국어가 되는지는 모르겠음) 이렇게 알렉사한테 불 꺼달라고 시키다가 가끔 루터가 맛이 가서 인터넷이 먹통 되면 속이 터지는 거다. 몇 걸음 걸어가서 불 끄는 게 이렇게 고된 일이었던가... 있다가 없는 빈자리를 제대로 느낄 수 있음. 

쓰다 보면 은근히 편해서 연결하고 싶은 기기들은 많은데, 위에 등록한 두 기기 말고는 스마트 플러그나 손가락 로봇 같은 게 없으면 연결이 불가능한 기기/전등들 밖에 없어서 아직 못하고 있다. 얼마 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때 스위치 봇에서 세일한다고 메일이 날아왔길래 손가락 로봇이랑 스마트 플러그 하나씩 사야지 했는데 금방 까먹어서 결국 사지 못했다. 있으면 편하긴 해도 딱히 없으면 안 되는 건 아니라 계속 미루게 된다. 급할 건 없으니 여유 생길 때마다 하나씩 장만해가야겠다.

728x90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