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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Apple Trade In 으로 iPhone8 보상 판매(下取り) 후기 1 :신청~택배 집하

아케님 2023. 4. 1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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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iPhone13 mini를 구매(클릭 시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하면서 가지고 있던 iPhone8을 보상 판매 해보았으므로 그 과정의 기록과 후기를 작성해 보겠다. 이 글은 1편으로 보상 판매 신청부터 iPhone8의 택배 집하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1. 새 제품을 구매하면서 보상 판매 신청
  2. 새 제품을 수령 (이후 보상 판매 프로세스 개시)
  3. 보상 판매를 위한 정보 입력
  4. 택배 집하

일본에서는 보상판매를 시타도리(下取り)라고 표현한다. Apple의 보상 판매는 새 제품을 구매하면서 기존에 쓰던 기기를 판매하면 기존에 쓰던 기기의 중고 가격만큼 새 제품의 가격을 할인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구매할 때는 새 기기의 가격 그대로 지불을 하게 되지만, 보상 판매 절차가 완료되면 보상 판매 가격만큼 지불한 수단으로 환불이 되는 방식으로 운영이 된다. 


1. 새 제품을 구매하면서 보상 판매 신청

먼저 새 기기를 구매할 때 보상 판매를 할 것인지 하지 않을 것인지 정한다. 보상 판매할 기기의 모델과 상태가 양호한지 아닌지(제대로 동작을 하는지)와 기기의 시리얼 번호를 입력하면, 대충 얼마 정도 가격으로 보상 판매가 가능한지 알려준다. 나중에 취소도 가능하다.

Apple 제품 구매 화면에서 보상판매 여부를 신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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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iPhone8을 보상 판매를 신청했을 때는 예상 보상 판매 가격이 11,000엔이 책정이 되었었는데, 실제 판매되는 가격은 애플 측에 기존 기기를 보낸 후 애플 측에서 상태를 검수한 후 확정된다. 

이번 보상 판매 신청 내역


2. 새 제품을 수령 (이후 보상 판매 프로세스 개시)

새 기기를 수령한 후, 잠시 기다리면 이하와 같은 보상 판매 프로세스가 시작이 되었다는 메일이 애플로부터 도착한다. 그러면 빨간색 박스 안에 있는 '보상 판매 상세 정보 입력(下取りの詳細を入力する)'을 클릭한다. 그러면 이번에 새 제품을 구매한 주문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보상 판매 프로세스 개시 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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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상 판매를 위한 정보 입력

주문 상세 페이지에서 '보상 판매 프로그램의 파트너 웹사이트로 이동(下取りプログラムのパートナーのウェブサイトに進む)'을 누른다.

보상 판매 진행 상태와 정보 입력 링크

그러면 보상 판매를 위한 정보를 입력하는 웹 사이트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에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요구하는 정보는 이하와 같다.

  • 생년 월일
  • 직업
  • 신분증 2종류(이미지)

인정되는 신분증의 종류는 밑에 이미지에 표시된 대로이다. (운전면허증, 여권, 재류카드, 운전이력증명서, 건강보험증, 연금수첩, 특별영주자 증명서, 주민표원본, 외국인등록증명서) 요구하는 정보들을 입력한 후, 택배 집하(택배 기사님이 iPhone8을 수령하러 오실) 날짜와 시간을 지정한다. 나의 경우 가장 빠른 게 일주일 뒤여서 일주일 뒤 오전에 요청을 했다.

보상 판매 프로그램에 제출 가능한 신분증 종류

날짜 지정까지 완료되면 이렇게 보상 판매 기기 정보와 택배 집하 신청 날짜, 주소 확인 페이지가 뜬다. 여기까지 완료되면 보상 판매할 기기를 초기화하는 등 준비(사용하던 iPhone 또는 iPad를 팔거나 선물로 주거나 보상 판매를 위해 반납하기 전에 수행할 작업)를 하면서 택배 집하를 기다리면 된다.

보상 판매 상세 정보, 택배 집하 날짜 확인 페이지

 

성공적으로 접수가 된다면, 프로세스가 ’보상판매 제품의 집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下取り製品の集荷が予定されています)’라고 표시된다.

※ 주의점 ※ 신분증을 업로드하는 이유는 보상 판매 신청자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므로 신분증에 기재된 내용과 신청 정보에 입력한 내용(이름, 생년월일, 주소)이 다르다면 애플 측에서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다고 이하와 같은 메일이 날아온다. 만약 이 메일을 받으면 애플 고객 센터에 전화해서 해결해야 한다. 나는 메일을 받기 전에 주소를 잘못 입력했다는 걸 깨닫고 고객 센터에 수정할 수 있는 방법 없냐고 문의를 했는데 내가 수정할 방법은 따로 없고 무조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수정을 하도록 되어있더라. 이 무슨 불편한 시스템인가...

신원 확인 오류 메일


4. 택배 집하

지정한 날짜, 시간이 되면 야마토 운송에서 보상 판매 기기를 수령하러 오신다. 다른 거 필요 없이 그냥 아이폰 본체만 딸랑 택배 기사님께 전달하면 그 자리에서 포장해 주시고 영수증을 건네주신다. 그러면 내가 할 일은 완료. 이제 애플 측에서 기기 확인 및 환불 처리를 해 주는 걸 기다리면 된다. 나는 이번에 애플페이로 계산했기 때문에 애플페이에 등록되어 있는 신용카드로 환불이 이루어질 텐데, 신용카드라서 결제일이 확정되기 전에 환불처리가 되면 애초에 할인된 가격으로 돈이 빠져나갈지, 아니면 원래 가격이 빠져나가고 나중에 환불이 될지는 잘 모르겠다. 환불이 이루어지면 2탄에서 실제 중고 기기 가격이 얼마로 측정되었는지, 결제는 어떻게 되었는지 이어서 써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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